호이안은 베트남 중부 꽝남 성에 위치해 있는 도시입니다. 다낭에서 남쪽으로 약 30km 떨어진 부글라강 어귀 남중국해 연안에 위치하여 있죠.
옛날에는 파이포라고도 불렸다고 하는데요, 복고적인 도시의 분위기로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는 곳 중 한군데 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호이안 12월 날씨는 어떠한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에서 다낭이랑 호이안이 제일 유명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낭과 호이안은 택시로 25~30분이면 금방 가는 거리라 다낭과 호이안을 함께 여행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가까운만큼 다낭과 호이안은 날씨가 크게 차이나는 편이 아니라고 합니다.
먼저 호이안 12월 기온은 한국의 늦여름 정도로 너무 덥지도 않고 춥지도 않고 따뜻한 정도라고 하는데요, 기온만 보면 여행하기 참 좋은 시기이지만,
사실 호이안의 12월은 우기에 속하는 달이라 여행을 하기엔 그리 좋지 않은 날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바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는 호이안의 11말부터 12월 중순까지의 날씨가 나와있습니다. 보시면 최고기온은 24도~27도 정도를 머무르고 있는데요,
최저기온 또한 19~22도를 벗어나지 않는 선입니다.
날씨를 보면 위에 왜 여행하기 그리 좋지 않은 날씨라고 했는지 알 것 같죠? 정말 가끔 빼고는 대체로 비소식으로 가득차있습니다.
호이안의 건기는 1월부터 8월까지이구요, 우기는 9월부터 12월까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12월에 한바탕 내리고 난 후 1월 중순부터는 점차 비소식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이안 여행에서 가장 큰 걸림돌이 바로 요 우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호이안은 특히나 강가와 인접해 있는곳이라 우기에 많은 비가 내리면 강이 범람하고 도로, 길 등이 잠길 수 있답니다.
또한 다낭 호이안의 겨울기간에도 속하여 스노클링이나 씨워커 등 해양액티비티도 금지되어 있답니다.
12월 말에는 그래도 잠깐 비가 내리지 않는 날이 모여있네요. 그러나 그도 잠시 바로 다시 비가 많이 내리기 시작합니다.
12월 중순~말 기온을 보면 최고기온은 23~26도정도이구요, 최저기온은 18~20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벼운 옷차림으로 가시되 얇은 가디건이나 외투 종류 한두개정도는 챙겨가시는 게 좋구요, 우기인만큼 우산이나 우비는 필수로 챙기셔야할 것 같습니다.